2021/03/01 - [제리뷰/독후감] - [독후감] 100배 주식
1장. 100배 주식이란 무엇인가?
- 토머스 펠프스 - 주식 시장의 100대 1 책으로부터 시작
- 문제는 곧 투자 기회다 - 올바로 매수하고 계속 보유하라
- 깎아낸 부스러기가 많다는 것은 좋은 일꾼이 아니란 뜻이다 - 빈번한 사고팔고는 좋은 투자가 아니다
- 주식을 그냥 깔고앉았다면 부자가 되었을 것이다
- 시장 타이밍 예측 반대 - 약세시장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대신 주식 가격이 떨어지는 상황을 이용해 1만달러를 100만 달러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주식을 찾는데 더 집중했더라면 훨신 좋았을 것입니다. - 약세장에서 피어나는 연기는 우리 눈을 가립니다
- 새로운 방법, 새로운 소재, 새로운 제품을 찾아라 - 삶을 개선하고, 문제를 해결하고, 무엇인가를 빠르고 저렴하며 더 잘할 수 있게 해주는 것들을 찾아라
- 올바로 매수하고 계속 보유하라 - 비생산적인 활동을 경계하라는 의도 - 주식을 단순히 처박아 놓고 잊어버리라는 것이 아님
- 절대로 투자가 목적이 아닌 투자를 하지 말라 - 주가가 출렁여서, 자본 이득을 실현하여 다른 손실을 상쇄하기 위해 주식을 팔지 마라 - 예외는 실수했음이 명확할때 팔라 - 모든 매도는 실수했음을 고백하는 일
2장. 누구나 할 수 있다
- 증권 분석 - 훌륭한 투자란 장기적이며 펀더멘털에 집중하는 것
- 시장에서 돈을 버는 방법은 여러가지 - 그러나 레시피는 분명히 존재
- 투자는 과학보다는 기술에 가깝다.
- 시장을 연구하고 다른 회사와 산업을 크게 능가하는 잠재력을 가진 장기적인 기업에 투자하라. 그리고 투자에 대한 생각이 바뀌지 않는 한 주식을 꼐속 보유하라. 매매를 잊어버리고 매매를 모니터링하는 데 쏟았을 시간을 가족에게 사용하라
- 좋은 주식의 공통점을 확인하고 충분한 연구를 통해 확신을 가진 후에는 매수하고 그대로 보유해야 합니다.
- 자리를 지키고 있어야 한다.
- 배워야 할 것은 올바르게 매수하는 방법이고, 그리고 나서 보유하는 것이다.
3장. 커피캔 포트폴리오
- 서부 개척시대에 커피캔에 소중한 물건을 넣고 매트리스 밑에 보관했던 것으로부터 유래 된 투자방법
- 포트폴리오의 성공은 전적으로 커피캔에 담을 물건을 선택할 때 발휘하는 지혜와 예지력에 달림
- 개념은 최고의 주식을 찾아서 10년동안 그대로 둠
- 극단적인 커피캔 포트폴리오 - 보야 기업 리더 신탁기금(Voya Corporate Leaders Trust Fund) - 80년간 건들지 않음 - 연평균 9.4% ⇒ S&P 500보다 1.32% 높음
4장. 100배 주식의 법칙
- 토니의 100배 주식 - 100배 주식 분석 (An Analysis of 100-Baggers)
- 가장 강력한 주가 움직임은 이익 증가와 함께 주가수익배수(Price Earning Ratio, P/E Ratio)가 확대될 때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
- 이러한 P/E 확대의 시기는 이익 증가가 가속화되는 시기와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.
- 가장 매력적인 기회는 억눌리고 잊힌 주식들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. 아마 수년간의 손실 후에 흑자로 전환되는 업체들일 것이다.
- 이러한 주가 급등 시기에는 주식 가격이 상당히 높은 P/E까지 도달할 수 있다. 그렇다고 해서 주식을 팔아 하는 것은 아니다.
- 마이크로캡 클럽(Microcap Club)이라는 웹사이트에 칩 말로니(Chip Maloney)가 제시한 좋은 100배 주식 사례 연구 - MTY Foods - 스탠리 마가 2003년에 회사 대표가 되면서 회사 지분 20% 매입 ⇒ 경영자와 소유주가 동일할 때 주가 상승 동기 발생
- MTY 성공 이유 일부
- 주가가 향후 이익의 2배에서 거래되었다(저렴하다!)
- 사업이 매출총이익률 70%에 이르는 현금 창출원이었다.
- 확장의 여지가 많았다. MTY는 패스트푸드 산업의 단지 일부일 뿐이었다.
- MTY 성공 이유 일부
- 100배 주식의 쌍둥이 엔진 - 증가하는 이익, 이익에 대한 더 높은 배수의 조합
- 초소형주와 100배 주식 - 많은 대기업이 작은 회사로 출발 (스타벅스, 애플 서브웨이) - 소규모 기업은 10배 또는 20배까지 성장하고 여전히 작을 수 있음. 더 성장해 100배 주식도 되 수 있음 - 애플은 100배는 확실히 아니고, 10배 20배도 어려울 수 있음
- 100배 주식의 연금술 - 모티랄 오스왈 회사에서 인도 100배 주식 연구 - 가장 중요한 변수는 매출액, 수익성 그리고 벨류에이션 등 모든 측면에서의 성장
- S -크기가 작다 (Size)
- Q - 사업과 경영진 모두의 품질이 높다 (Quality)
- G - 이익증가가 높다 (Growth in Earnings)
- L - 위의 Q와 G 모두 오래 지속된다 (Longevity)
- P - 좋은 수익률을 내기에 유리한 가격이다 (Price)
- 궁극적으로 단 하나의 100배 연금술사는 경영진이다.
- 일류 기업가이며 소유주인 동시에 경영자
- 마텔리의 10배 주식
- 좋은 주식을 꿰뚫어보는 통찰력, 그것을 살 수 있는 용기, 그것을 쥐고 있을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. 그 중 인내심이 가장 귀함.
- 장기간에 걸쳐 몇 배가 주식을 찾는 마법의 공식은 없다.
- 회사의 장기 수익 잠재력에 비해 낮은 가격에 사는 것이 중요하다.
- 작은 것이 아름답다. 선택한 샘플 내의 몇배 주식들 중 68%가 최저가 기준으로 시가 총액 3억 달러 미만이었다. (즉 초소형주였다).
- 훌륭한 주식은 보통 매수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다.
- 인내심이 특히 중요하다.
- 하이저만의 이익계단 - 비싼 성장주를 사놓고 100배 주식이 되길 기대할 수 없음을 확인 - 이익에만 집중할 수 없음
5장. 지난 50년간의 100배 주식
- 100배 주식은 시간과 성장의 산물 - 수년 동안 고품질의 주식을 보유할 필요가 있다.
- 매년 약 20퍼센트의 수익율을 내는 주식을 25년 보유하면 100배 - 그렇지만 만약 20년만 보유하고 매도하면 (세전으로) 40배 - 연간 수익률이 일정하다고 하면 마지막 5년이 전체 수익을 2배 이상으로 높인다.
- 보유는 이익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고 대신 그 세금을 복리 수익에 보탤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으로 세금을 아끼는 투자방법
- 365개 주식의 시작 시점에서의 중간 매출액이 약 1억 7,000만 달러였고, 중간 시가 총액은 약 5억달러였다는 것을 덧붙인다. - 이는 두가지 지점에서 흥미롭다. 첫째는 100배 주식이 되기 위해서는 회사가 아주 작아야 한다는 미신을 걷어내준다. - 둘째로 이 수치는 매출액 대비 주가 배수의 중앙값이 거의 3이라는 것을 내포하고 있는데, 이는 어떤 기준으로도 저렴하다고 말하기 힘들다.
- 100배 주식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봐야한다. 크게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고, 현재의 회사 크기와 향후 예상되는 크기를 생각할 수 있도록 사고방식을 훈련해야 한다.
- 가끔 예외가 있겠지만, 국가 또는 국제 시장을 보유한 회상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.
6장. 100배 주식의 열쇠
- ROE는 사업에 투자한 자본에 대해 기업이 얼마의 수익률을 내는지 측정한 값이다. - 100달러를 투자했다고 치자 첫 년도에 $25를 벌면 ROE는 25%다.
- 물론 높은 EOR의 회사도 좋지 못한 투자처일 수 있기 때문에 그것만 보지는 않는다. 예를 들면 가격 역시 문제가 된다.
7장. 소유자-경영자를 어떻게 볼 것인가?
- 게임에 관여하고 있는 사람들과 같은 곳에 베팅하라는 것이다
- 소유자-경영자, 혹은 매수하려는 주식을 이미 많이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투자하라.
- 소유자-경영자 회사는... 시가 아래의 가격이 매겨지지만... S&P 500 지수나 다른 어떤 지표보다 높은 자본 수익률을 가지고 있다.
- (소유자-경영자가 많이 가지고있다 = 유동성이 낮다 = 견고하다)
- 이상하게 꼬인 오늘날의 시장에서 소유자-경영자의 존재는 그 주식이 가치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. 그리고 가치와 관련해서는 소유자-경영자가 있는지 여부가 미래에 더 나은 성과를 내리라 예측할 수 있는 요소다. 오랜 시간 동안 소유자-경영자는 일반적인 주식 시장의 수준을 한참 뛰어넘는 성과를 보이곤 했다.
- 집단으로 봤을때, 자신의 부가 위험에 처할 수 있는 사람이 고용자보다 더 나은 선택을 한다. 최종 결과를 보면 주주는 소유자가 운영하는 회사와 함께 할 때 더 결과가 좋았다.
- 소유자-경영자 개인 자산의 상당량이 리스크가 걸려 있는 덕분에, 그들은 일반적으로 더 큰 행동의 자유와 장기적인 사업 가치(예를 들면, 주주 자본)를 구축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다. 소유자-경영자의 개인 자산은 단기적인 무 목표들을 달성했을 때 나오는 스톡옵션, 보너스 혹은 연봉 인상 등이 아니라 보통주의 장기적인 가치 증가를 통해 늘어난다.
- 머레이 스탈과 매슈 훅이 운용하는 버투스 웰스 마스터 펀드 (Virtus Wealth Masters Fund, VWMCX, 아래 부유지수 참조)
- 소유자-경영자에게 붙어 있어라.
8장. 아웃사이더 최고의 CEO들
- 윌리엄 손다이크(William Thorndike)의 책 아웃사이더(The Outsiders: Eight Unconventional CEOs and Their Radically Rational Blueprint for Sucess) - 뛰어난 CEO가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지를 다룬 중요한 연구
- 핵심은 이 모든 CEO가 모두 뛰어난 자본 배분가나 대단한 투자자였다는 것이다. 자본 배분은 투자와 같다.
- 손다이크의 말에 따르면 CEO는 다섯가지의 기본적인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. 기존 사업에 투자하거나, 다른 사업을 인수하거나, 배당금을 지불하거나, 부채를 갚거나 자기 주식을 매수한다.
- 또한 CEO는 돈을 모으는 세 가지 방법을 가지고 있다. 주식을 발행하거나, 부채를 발행하거나, 혹은 사업의 현금 흐름을 건드리는 것이다.
9장. 18,000배 주식의 비밀
- 버크셔 해서웨이는 워런 버핏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든 모든 투자자가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 회사다.
- 버핏에 대해 뭔가 새로운 내용을 쓰기는 어려움에도 치르코바는 많은 사람이 간과하는 한 가지를 잘 포착해서 그 어려운 일을 멋지게 해냈다. 바로 버크셔가 레버리지를 사용한다는 것이다.
10장. 얼마나 투자해야 하는가?
- 존 켈리 - 텍사스 출신으로 해군 조종사였고, 물리학 박사였다.
- 좋은 물건을 찾았을 때 크게 베팅하라는 것이다.
- 버핏이 말하는 것처럼, 노아의 방주 투자 방식을 거부하라.
- 투자 대상 목록을 비교적 짧게 유지하고, 최고의 아이디어에 집중하라.
- 정리 : 10개 미만, 적절한 양
11장. 자기 주식 취득 수익 가속화
- 자가 주식 취득: 현대판 톤친
- 자가 주식 취득은 회사가 자신의 주식을 되사는 행위를 말한다. 회사가 주식을 사들이면, 미래의 수익, 배당금, 자산이 주식을 팔지 않은 주주들에게 집중된다.
- 자가 주식 취득이 의미가 있으려면 상장 주식의 수를 실제로 줄여야 한다.
- 핵심만 추리면 결국 이 말이 맞다. 버티는 사람이 승자가 된다.
12장. 경쟁자 몰아내기
- 경제적 해자(moat) - 해자란 사업을 경쟁자로부터 보호하는 장치 - 영속성이 있는 경쟁 우위 - 펠프스는 이를 관문이라고 불렀다.
- 내구성이 좋은 제품에 돈을 더 지불하는 것이 상식이다. 주방 가전제품보다는 자동차, 자동차보다는 집 등 더 오래 지속되는 것들이 일반적으로 가격이 더 높다. 주식시장도 마찬가지다.
13장. 100배 주식들에 대한 다양한 심리 상태
- 탐구의 상당부분이 공식에 의해 도출되는 것이 아니라 풍부한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기 때문이다. 더구나 100배 수익을 실현하는 것은 특정한 종류의 정신 상태를 수용해야 함을 의미한다.
14장. 다음 대공황이 왔을 경우
- 마틴 휘트먼: 시장의 회복
- 시장이 회복되어도 전혀 회복되지 않는 세 부류의 주식
- 첫번째는 애초에 극도로 과대평가되어 있던 주식이다.
- 두번쨰 주식 부류는 '영구 손상'을 입은 주식이다. 최종적인 영구 손상은 폐업이다. 망하지는 않더라도 사업을 상당 부분 잃는 것도 해당한다. 기본적으로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가 변하여 더 이상 기존의 사업을 운영하기 힘들어지는 경우다.
- 마지막 부류는 "금융 위기에 주식 가치가 대량으로 희석되어 기존 보통주 주주가 그 희석으로부터 보호받기 힘들어진 주식"이다. 이는 기업이 손실을 메우거나 차입금을 상환하기 위해 대량으로 신주를 발행한 경우다. 이는 마치 맥주에 물을 부어 나눠 마시는 것과 같다.
- 저명한 경제학자가 올바르게 사고 보유하는 법을 배우다 (존 메이너드 케인스)
- 나의 목표는 자산과 근본적인 이익 창출력을 가진 만족스러운 주식을 시장 가격보다 싸게 사는 것이다.
- 시장 가격 때문에 좋은 거래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.
- 평온을 유지하라 - 시장의 단기적인 소음을 무시하고 장기적인 가치가 스스로 드러나게 놔두는 것이다. 또한 내재된 가치가 현재의 가격을 월등히 넘어서는 주식을 매수하는 일에만 그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이기도 했다.
- 다양한 종목에 두루 투자하기 보다는 최고의 아이디어가 담긴 소소의 종목을 가져가는 것이 더 낫다고 했다.
-
- 신중하게 몇개의 주식을 고르거나 몇개의 투자 대상을 선택한다. 이때 다른 투자 대안과 비교해 보고, 장기적인 측면에서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내재 가치에 비해 저렴한지 여부를 기준으로 한다.
-
- 투자한 종목들이 약속한 수익을 내거나 선택이 실수였다는 것이 명백히 밝혀지기 전까지는 수 년에 걸쳐 등락을 거듭하더라도 상당한 수량을 굳건히 보유한다.
-
- 균형잡힌 투자 포지션을 유지한다. 즉, 개별 종목의 보유가 크더라도 포트폴리오는 여러 가지의 위험, 가능하면 상반된 위험들에 노출되어야 한다.
- 대체로 슬럼프란 가능한 침착함과 인내심으로 견뎌내고 살아남아야 하는 경험이다. 이 경험이 이득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주식 시장에 대규모로 들어갔다 나왔다 할 때보다 개별 주식이 다른 주식들과 더 독립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. 투자자는 이런 사실에 방해를 받아서 투자의 태도를 바꿔서는 안 된다.
- 플로이드 오들럼: 어려운 시기에 최상의 결과를 얻기
- 100배 주식을 찾을 기회를 얻기까지 현금을 보유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.
- 어려운 시기는 큰 기회를 만들어준다.
- 어느 월스트리트 트레이더의 대공황 회상
- 대폭락 이후는 주식을 살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.
- 주가가 너무 낮아서 회사가 망하지만 않는다면, 당신이 산 주식이 무엇이건 간에 조만간 혹은 나중에라도 반드시 오른다.
- 간혹 주식이 회복되지 않아 큰 손실을 입는 경우가 있는데, 그것은 내가 위기를 견디지 못하는 연약한 재무 상태를 가진 주식에 투자했기 때문이다.
- 투자에 있어 이미 엎질러진 물에 절대 후회하면 안된다는 것이다. 중요한 것은 미래다.
- 현금 보유는 현명한 것이고, 모든 것이 나빠 봉ㄹ 때, 매수를 두려워 하면 안 된다.
- 존 딕스: 부채를 피하라
- 딕스는 레버리지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이해하고 있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레이엄으로부터 배울 점은 그가 그런 상황에서도 투자를 지속하여 훗날에는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기록했다는 것이다.
15장. 100배 주식 정리
-
아크리의 투자 접근법 - 세발스툴 의자
- 매우 높은 복리로 주당 가치를 성장시켜 온 기업
- 주를 사업파트너처럼 대접한 숙ㄹ련된 경영진이 있는 기업
- 항상 평균 이상의 수익률을 벌 수 있는 방식으로 잉여현금흐름을 재투자할 수 있는 기업
-
가장 핵심은 세번째. 100배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.
-
뛰어난 기업을 이미 발견한 상황이라면, 성공적인 투자 원칙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재투자 문제라는 것이 수년에 걸쳐 점점 더 확실해졌다.
-
연방준비제도이사회, 전체 시장, 달러. 이것들이 중요하지 않아서가 아니다. 매우 중요하다. 그러나 알 수 없고 예측하기도 어려운 것들이다. 위대한 투자자는 이러한 것들에 많은 시간을 쓰지 않는다. 그 시간에 더 위대한 기회를 찾으려고 애쓴다.
-
100배 주식을 찾는 핵심 원리들
- 가장 중요한 원리 - 높은 자본수익률을 가지고 있고, 재투자하여 수년간 다시 높은 자본수익률을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기업이 필요하다. 다른 모든 것은 이 원리에서 뻗어 나오는 가지다.
-
100배 주식을 찾으려고 해야한다.
-
성장, 성장, 더 성장하는 기업
-
주가 배수가 낮은 것이 좋다. (P/E ratio)
- 2와 3 통합. 100배 주식의 쌍둥이 엔진을 찾아라
-
경제적 해자는 꼭 필요하다.
-
소형주를 선호한다.
-
소유자가 직접 경영하는 회사를 선호한다.
-
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. 보조 수단으로 커피캔접근법을 활용하라.
-
정말 좋은 필터가 필요하다. (잡음을 차단할)
-
행운이 돕는다.
-
주식은 되도록 매도하지 않는다.
- 실수했을 경우. 회사에 관한 사실 정보가 처음에 믿었던 것과는 다를 때
- 주식이 더 이상 투자 기준에 맞지 않는 경우
- 더 나은 주식으로 교체하기를 원할 경우. 투자자는 교체를 신중하게 해야하고, 근거가 매우 확실할 때에만 교체해야 한다.
- 어떤 것도 주식 가격과는 상관이 없다는 것에 주목하길 바란다.
- 투자와 관계 없는 이유로 투자 행동을 하지마라
- 주가가 너무 높다
- 세금 목적상 자본 손실을 상쇄하기 위해 자본 이득을 실현해야 한다 (양도소득세!!!)
- 다른 주식은 다 오르는데, 내 주식은 가만히 있다.
-
마법 공식은 없다.
'제리뷰 > 독후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독후감] 책읽기가 필요하지 않은 인생은 없다 (0) | 2021.03.09 |
---|---|
[독후감] 나는 오늘도 콘텐츠를 팝니다 (0) | 2021.03.02 |
[독후감] 100배 주식 (2) | 2021.03.01 |
[독후감] 디 앤서 (0) | 2021.02.26 |
[독후감] 공부머리 독서법 (0) | 2021.02.21 |